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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안내

생활규정

> 학교안내 > 규칙 및 규정 > 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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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 2007. 03. 01.
개정 2009. 04. 10.
개정 2011. 06. 23.
개정 2011. 11. 29.
개정 2017. 09. 20.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광주극락초등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및「광주광역시 학생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교직원의 정당한 교육연구 활동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제5조[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교육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생활교육위원회

제8조[구성]
①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학생생활, 학교폭력 예방, 시상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생활교육 위원회를 둔다.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담당 부장, 교무부장, 각 학년 부장으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시에는 그 학생의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비상임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할 수 있다.
③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제9조[의결정족수] 재적의원 2/3이상의 참석으로 회의를 열고,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10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초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를 만들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못할 경우에는 특별생활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11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②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제12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3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교우간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4조[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 지속적인 언어폭력, 사이버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린다.
1. 담임교사, 학교폭력 전담 경찰관, 해당 학생의 보호자 학교 및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신고함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교내 신고함
3.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도우미 1388
4. 경찰청 범죄 신고 117,112
5. 대검찰청 학교폭력 신고 전화 1588-1388
6. 교육부 학교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보호자에게 알려야 하며, 익명의 방법을 활용 할 수도 있다.
④ 폭력피해학생 중 전학을 희망할 경우 보호자와 상의한 후 담임교사나 상담교사에게 전학신청을 할 수 있다.
⑤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제15조[이성교제]

교내에서는 이성간의 예절을 지킨다.

① 남녀학생간 서로 존중하고 양성평등 의식을 갖는다.
②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③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이나 보건선생님, 원하는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거나 학교홈페이지 사이버 상담 게시판에 도움을 요청한다.
제16조[여가활동]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교실 및 특별실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단 안전 상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특별실 사용은 제한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7조[용의사항]
① 두발, 복장, 장식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②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③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④ 실내화와 실외화를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18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가 임장교육을 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전체 집합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절 교외생활
제19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한다.
2.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5. 교통규칙, 교통도덕을 지키고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6.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제20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교육하며, 다음 각 호에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21조[사이버 생활]

예절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8.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제22조[전자기기 사용]
① 교육활동 과정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제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③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제4절 학생회(전교 및 학급)
제23조[회원]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3~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24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25조[운영]

학생회 운영은 별도의 학생회 운영 규정에 따른다.

제4장 학생생활 교육
제1절 생활교육
제26조 [소지품검사]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히 높은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되며, 심증만을 가지고 도난 사건에 대한 처리의 일환이나 담배 등의 소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는 금지된다.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⑤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제27조 [안전교육]

학생에 대한 안전교육은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에 철저히 한다.
3. 매월 4일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교육을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봉사반(녹색어머니회)을 운영한다.
6.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28조 [진로교육]

진로교육은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정기적으로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교육에 활용한다.
2.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3. 매학기 1회 이상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4.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제29조 [교외생활 교육]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30조 [체벌금지]

학생을 교육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31조 [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사의 권한 일반
가. 교육적 상담 및 조언
나. 시정요구 및 규정에 근거한 교육적 조치
다. 학생선도위원회 소집 요구권 : 교사의 지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거부하거나 무시하며, 반성을 하지 않을 시 교사는 학생선도위원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라. 학교교권보호위원회 분쟁조정 신청권 : 교사는 학생에 의해 교원 예우 및 교권보호·존중에 위해가 되거나 위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위원장이나 학교장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분쟁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마. 의견 개진과 정보공개 요구권 : 교사는 선도위원회 간사(생활교육 담당부장)를 통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징계 상황을 들을 권리가 있다.
2. 수업 등 교육활동에서 교사의 권한
가. 자리 배치 : 본시 교사는 학생의 책걸상의 위치나 자리배치가 수업 등 교육활동에 방해된다고 생각하면 재배치를 요구할 수 있다.
나. 환경 조성 : 온도, 소음, 청결 상태 등 환경이 교육활동을 진행하는 데 방해가 될 때는 교사는 원활한 교육활동 진행을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다. 불량행위 중단 및 도구 사용 금지
- 학생의 자세가 불량하거나 졸거나 잠을 자면 본시 교사는 자세를 교정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 학생들이 교육활동과 무관한 발언, 교실 안팎에서 수업 중 이동, 교재 이외의 물건을 보거나 듣는 경우, 본시 교사는 그런 행동을 금지시키고 도구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라. 시정 요구를 거부한 경우
- 교사가 시정요구를 반복해도 학생이 교정의 의지가 없다고 생각되면 본시 교사는 학생 상담 및 대화, 교육적 조치, 징계 요구 등을 취할 수 있다.
3. 학생교육을 위한 학부모 상담 요구 권한
가. 교사의 훈계나 반복적인 지도에 변화가 없는 경우
나.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정신·인격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경우
다. 다른 학생을 이유 없이 괴롭히는 경우
라.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
마. 학습태도가 불성실한 경우
제32조 [훈계 및 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고 다른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 행위로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3.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4.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5.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6. 반성문쓰기
7. 교실 밖 분리 교육 (상담실 이동)
8. 학급 내 봉사활동
9. 학부모 통보 및 상담
10. 기타 학교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생활교육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④ 교사의 훈계, 훈육에도 학생의 행동변화가 없는 경우 학교장과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사제동행, 전문가 상담 등과 같은 별도의 학생 맞춤형 대체프로그램을 실시 할 수 있다.
제33조 [상담실 운영]
① 학교장은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일시적으로 분리하여 교육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을 운영할 수 있다.
② 별도의 교육공간은 상담실로 한다.
③ 상담실 운영은 교감이 총괄하며, 절차와 운영은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제34조 [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교외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가정교육의 소홀한 책임을 지고 도의적으로 사죄해야 한다.

제2절 학생징계
제35조[징계의 원칙]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③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⑤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36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내 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② 사회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③ 특별교육이수 :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1. 학교의 장은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조치를 할 때 출석기간 중 가정학습에 대한 지원과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에 위탁하여 치료?상담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단, 출석 정지는 무단 결석으로 처리되며,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2. 학교의 장은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 출석정지’ 조치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교육에 대하여 상담할 수 있다.
⑤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교육,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교육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37조[징계의 방법]
① 학교내 봉사: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교육을 받으며 봉사활동 (교내 환경미화, 교재?교구 정비,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② 사회봉사: 해당 학생은 지역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 기관으로부터 대상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③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 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④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⑤ 학교폭력관련 사항은 별도의 계획에 의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조치한다.
제38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단, 반복적 행동이 계속되었을 경우 생활교육선도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징계의 종류를 달리하여 징계를 할 수 있다.
징계의기준
내용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3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등    
4 교사에 대한 협박, 위협, 폭행 등    
5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6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7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    
8 상습적인 수업 준비 및 태도 불량      
9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10 상습적 흡연 및 음주, 본드, 대마초, 환각제, 마약류 등 복용      
11 불쾌감과 수치심, 성적 문란을 유발시키는 교제 행위      
12 상습적인 도박      
13 학생 출입 금지된 장소의 출입      
14 학교 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15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16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활동  
17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18 기타 학생생활규칙을 위반한 행위      
제39조 [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①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②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③ 학교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40조 [징계의 경감, 해제, 가중 등]
① 학교장은 징계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②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 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처벌 할 수 있다.
제41조 [사후조치]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교육하고 교육내용 및 결과를 기록한다.
제5장 규정의 개정
제42조[학생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생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위원 3인, 교원위원 3인, 학부모 위원 3인으로 구성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43조[개정안의 발의]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44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45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46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 이 규정은 제?개정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학교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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